카테고리 없음 / / 2023. 3. 13. 12:07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관련주

반응형

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이후 미국정부의 적극적 개입 (SVB 파산 이유)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하면서 미국대형은행들의 줄도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미국정부가 적극적인 개입을 나타냈다. 미국정부는 확산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은 아니라고 말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은행이 개편하면서 유동성 있는 자산을 대거 투입해 은행을 살리는 구제금융은 없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이번 SVB 파산의 경우 2008년과는 다르게 부실대출이 아닌 국채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생긴 이례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SVB의 경우 대부분 스타트업기업의 자산을 관리해 주는 은행인데 이 기업들의 경우 대출은 은행이 아닌 대출을 사용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실리콘밸리은행은 가진 예금을 국채에 투자하여 자산을 불린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은행의 경우 채권으로 투자를 하는 비율은 10~15%인 것을 보면 실리콘밸리은행의 채권 비중 51%는 어마어마한 규모이다. 이렇게 채권투자로 인한 손실이 빠르게 퍼지고 예금주들이 앞다투어 예금을 인출하는 뱅크런이 이어지면서 대비책을 내놓은 지 하루 만에 파산했다. 미국정부는 빠르게 개입하여 대중들을 안심시키려고 하고 있다. 또 다른 뱅크런을 막기 위한 대비책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미국정부는 예금주에 관해 한도에 상관없이 전액 예금액을 보증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대형금융기관들의 줄파산이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은 한결 줄어들었다. 하지만 실리콘밸리은행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주식이나 채권은 보호받지 못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손실이 주식시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SVB파산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SVB가 파산하면서 전 세계 주식시장은 크게 휘청거렸다. 주가와 금리는 폭락했다. 하지만 이번 파산 이후 미국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크게 한몫했다고 생각한다. 발 빠른 미국정부의 대처는 대중들을 안심시켰고 2008년의 악몽이 재현될 것 같지는 않다.

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

하지만 이것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이 아닌가? 지금 미국 경제는 크게 흔들리고 있다. 물가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지만 임금은 올라가지 않았다. 그러면 당연히 소비가 감소하게 되고 소비시장이 위축된다. 미국시장은 소비시장이 경제성장을 시키는데 2분기부터는 마이너스 성장이 예측되고 있다. 금융회사의 문제가 생기고 소비시장이 위축되면 실물경제에도 위기가 올 수 있다는 것이 근본적 문제이다. 미국정부가 빠른 대응책을 내놓는 것 또한 지금 상황이 좋지 않음을 반증하는 것이므로 좋은 상황은 아님이 확실하다.

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

하지만 이번주 물가지수가 발표되고 다음 주 FOMC가 금리를 얼마나 인상하느냐에 따라 주식시장이 잠시나마 반등하지 않을까 예상한다. 아마도 지금 정부의 빠른 개입으로 예상했던 0.5% p 인상은 어렵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0.25% p 또는 동결일 경우 주식시장이나 자산시장이 살아날 수 있다는 예측을 해본다. 이번주 물가와 소비지표 다음 주 FOMC회의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

SVB 파산 관련주 전망

일단 우리나라도 국민연금을 SVB에 투자하고 있었으므로 국민연금에 대한 우려가 많아지고 있다. 한화 약 300억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SVB금융그룹 주가가 반토막 난 것을 보아 손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증권사는 더 큰 손해를 입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증권사에 대한 투자는 미루는 것이 좋다. 은행권과 보험사 또한 손해가 많지만 증권사만큼은 아닐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지만 시장위축에 따른 손해는 피할 수 없을 것이다. TS인베스트먼트, 카카오, 다날 등 암호화폐와 관련된 기업들도 피해를 피해가지 못할 것이며 두나무 업비트 등 암호화폐 기업들은 이번 SVB 파산과 실버게이트 파산 관련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여진다. 스타트업 기업들의 경우 유동성 자본이 문제가 되는 만큼 파산에 이르는 기업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한전, 포스코등의 큰 기업들도 채권시장의 위축으로 인한 피해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호황을 누리는 기대주는 엘컴텍이 있다. 몽골 현지의 이 매장된 곳의 탐사권을 가지고 있는 엘컴텍은 SVB파산 사태로 인해 안전자산으로의 투자쪽으로 쏠림으로서 금과 은에 대한 투자가 높아지고 지금 금시세는 사상 최고치에 달하고 있고 계속 경신중이다. 그로인한 엘컴텍의 주가는 상승하고 있다. 다음주 금리인상에 따른 추가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금리가 기대이상으로 상승하는 빅스텝일 경우 계속 금리가 오를지도 모른다는 공포심리에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인한 금의 구매 상승으로 엘컴텍의 주가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동결또는 가벼운 금리인상인 베이비스텝일 경우 안전자산으로의 투자심리가 줄어들어 크게 반등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미국 정부의 빠른 개입에 따른 베이비스텝을 예상하지만 연준의 다음주 발표가 빅스텝일 경우 큰 지각변동을 야기할 것이라 예상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